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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(요양보호사)/특수요양보호각론

Ⅴ. 치매 요양보호 :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, 인지자극 훈련

by 그레잇홉스 2023. 2. 22.

 

3.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

 

※ 치매대상자별 의사소통 전략 ※

 

․ 치매 대상자별로 인지능력 수준이나 욕구가 다르므로

의사소통 내용이나 방법도 달라야 함

․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효과가 없으면 중단했다가

나중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함

․ 동일한 대상자라 해도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

전에 효과적이었던 방법이 통하지 않을 수 있음

 

1) 의사소통의 기본원칙

 

(1)언어적인 의사소통

 

① 대상자의 신체적 상태를 파악

: 대상자의 요구를 알기위해

막연하게 질문하기 보다는

신체 부위를 짚어가며 구체적으로 질문함

 

② 대상자를 존중하는 태도와 관심을 갖음

ex) 비협조적인 경우

: "부탁합니다."의 따뜻한 말, 존중하는 태도로 협조요청

ex) 협조적인 경우

:"잘 했어요.", "맞아요." 등 격려의 말을 해줌

 

③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함

: 대상자가 물건을 잃어버리거나

놓아둔 곳을 잊어버려 주변 사람들을 의심하면

부정하거나 설득하려 하지 x , 함께 찾아봄

 

④ 대상자의 속도에 맞춤

: 낮은 음조로 대상자의 속도에 맞추어 대해주고,

대상자가 반응할 때까지 기다림

 

⑤ 어린아이 대하듯 하지 X

존칭어를 사용하고,

명령어나 부정형 문장 보다는 긍정형 문장을 사용

 

반복적으로 설명

: '왜'라는 질문보다는 설명을 하고

'','아니오'로 답할 수 있도록 질문함

대명사(그것, 그사람, 거기)보다는

명사(의자, 손자, 욕실 등)를 이용

 

⑦ 대상자를 인격적으로 대함

: 심각한 언어장애를 가진 치매 대상자라도

요양보호사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X

 

⑧ 간단한 단어 및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

: 한번에 한 가지씩만 질문하고,

간단명료하며, 쉽고 짧은 문장을 사용

 

⑨ 대상자에게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설명함

: "양치질을 하지고, 식사를 하신 후에 외출해요." 보다는

"양치하세요.""식사하세요.","외출해요."라고 함

 

⑩ 가까운 곳에서 얼굴을 마주보고 말함

: 대상자를 뒤에서 부르거나, 걷고 있을 때 말을 걸지 X,

가까이서(1m 이내) 얼굴을 마주보고 말하는 것이 좋음

 

항상 현실을 알려 줌

: 대상자에게 접근할 때는 주의를 끌기 위하여

이름을 부르고 자신이 누군인지 말함

ex) "아침 8시예요.", "아침 식사하세요",

"밤 10시예요. 주무세요."

 

일상적인 어휘를 사용

: 일상적인 어휘를 사용하고,

때로는 고향 사투리로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

( 유행어, 외래어, 낯선 어휘 x )

 

과거를 회상하게 유도

: 옛날에 즐겨 부르던 노래, 긍정적인 옛일을 회상하는 것은

인지기능 유지나 심리적 안정면에서도 도움이 됨

 

 

(2) 비언어적인 의사소통

 

손짓, 발짓 또는 소리를 사용함

(난청 대상자 → 손짓, 발짓,

시각장애 대상자 → 소리로 표현 )

 

② 언어적인 표현 방법과

적절한 비언어적인 표현 방법을 같이 사용

(세수했는지 물어볼 때, 세수하는 몸동작을 하면서 질문)

 

신체적인 접촉을 사용

(손이나 어깨를 감싸는 등의 신체접촉)

 

④ 치매 대상자의 비언어적인 표현 방법을 관찰

(얼굴표정, 눈빛, 손과 몸의 움직임)

 

⑤ 필요하면 글을 써서 의사소통함

(주어를 포함하고 요점을 명확하고 간결하게)

 

⑥ 언어 이외의 다른 신호를 말과 함께 사용

(손가락으로 물건을 가리키는 것)

 

⑦  대상자의 행동을 복잡하게 해석하지 X

 

 

2) 치매 단계별 의사소통 문제

 

(1) 초기

 

- 사용하는 어휘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,

대화의 주제가 자주 바뀜

- 물건이나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어렵고,

자주 확인하고 설명을 요구함

- 과거, 현재, 미래 시제를

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함

 

(2) 중기

 

- 일관성이 없어지고, 애매모호한 내용을 이야기함

- 대화의 주제가 제한되고, 말이 끊기는 횟수가 증가함

- 불특정 다수를 지칭하는 용어(이것, 그들, 그것)의

사용이 증가

- 올바른 이름을 지칭하지 못하는 '명칭 실어증'을 보임

- 대화 중에 말이 끊기는 횟수가 증가함

- 적절한 어구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고,

부적절한 명사, 부정확한 시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남

 

(3) 말기

 

-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소통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음

- 시선을 맞추는 것을 어려워하고, 말이 없어짐 (무언증)

- 앵무새처럼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따라함

- 사용하는 어휘의 수가 현저히 적어지며

올바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짐

- 발음이 부정확하여

치매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고,

치매 대상자는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을

제대로 이해하지 X

 

 

3) 치매 단계별 의사소통 방법

 

 

(1) 초기

 

-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구체적으로 표현하고

중요한 내용은 반복함

- 대상자가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를 파악하여 대화함

- 유사한 의미의 다른 언어를 이야기해 줌

- 대상자가 요청하기 전에 구체적인 방법과 정보를 제공함

- 대상자가 응답할 시간을 충분히 줌

- 외래어나 약어로 된 단어는 사용하지 X

- 대상자가 과거의 긍정적인 기억이나

사건을 회상하도록 도움

- 대상자가 감정 상태를 표현할 수 있도록 도움

- 대상자를 돕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함

 

(2) 중기

 

- 대상자의 이름을 부르며,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함

- 길고 복잡한 문장은 피하고 대화 주제를 갑자기 바꾸지 X

- 대상자에게 친숙한 물건을 활용하고,

물건마다 이름표를 붙임

- 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줌

- 반응할 때까지 기다리고, 반복하여 질문

- 같은 표현을 반복하기보다

같은 의미의 다른 용어와 좀 더 단순한 표현을 사용

- '그' 혹은 '그 사람'과 같은

불특정 인칭대명사나 명사보다는

대상자의 이름을 사용함

- 대상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구를 활용함

- 친숙한 활동을 통해 대화를 시도함

- 대상자의 행동을 개인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지 X

-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대상자의 말을 반복해서 이야기함

- 이용 가능한 모든 단서를 활용함

- 격려와 칭찬함

 

(3) 말기

 

- 대상자의 이름을 부르면서 마주보며 이야기하고

요양보호사 자신의 이름을 말함

- 대상자가 좋아했던 음악을 함께 듣고 책을 읽음

- 편안하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이야기함

- 낮은 톤으로 다정하고 차분하며 천천히 분명하게 말함

- 대상자가 응답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이야기하며,

모든 것을 듣고 있다고 가정함

- 방 안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이야기하지 X

- 신체적 접촉을 적절히 활용하며,

대상자의 비언어적 메시지를 확인함

- 대상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에 반응함

- 대화가 끝난 뒤에는 항상 마무리 인사를 함

 

 

4. 인지자극 훈련

 

 

1) 인지자극 훈련의 개요

 

 

 우리나라 인지 훈련 프로그램

 

: 보건복지부, 중앙치매센터,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

치매 인지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

 

 인지훈련도구

 

: 미술활동, 회상활동, 손 운동, 소리인지,

신체활동, 음악활동,

일일점검표, 일기장, 인지카드, 인지훈련 워크북

 

우리나라 인지훈련 프로그램

 

- 경도인지장애, 초기 치매대상자 : 반짝활짝 뇌운동

- 중고도 치매대상자 : 나답게 하루하루 프로그램

- 장기요양보험 수급자(치매특별등급 포함)

: 인지활동형 프로그램

- 장기요양보험 수급자 및 일반 노인 : 두근두근 뇌운동

 

 

2) 인지기능 수준별 인지자극 훈련

 

 

(1) 인지기능에 문제가 없는 대상자인 경우

 

대상 

 

- 치매는 없으나 침상에서 누워서만 생활하거나,

혼자서 움직이기 힘든 대상자

- 일상적인 대화에 문제가 없이 인지기능이 거의 정상이고,

인지기능 훈련에 관심을 보이며

참여할 수 있는 모든 대상자

 

ⓑ 목적

 

- 인지기능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,

인지 기능을 유지 및 향상

- 성취감, 만족감

- 인지기능 훈련을 통한 신체장애의 일부 극복 및 유지

 

프로그램 

 

 ① 뇌 건강 일기 쓰기 (인지기능 향상)

빈칸 채우기 (언어 및 단어 유창성)

물건 값 계산하기 (수리력)

특정 글자 고르기 (주의력, 집중력)

 

(2) 경증 인지기능 장애 대상자

 

대상

 

- 침상에서 누워서만 생활하거나

혼자서 움직이기 힘든 대상자로

- 경도의 인지장애를 가지고 있거나, 경증 치매인 대상자

- 일상적 대화에 문제 없거나, 경도 인지기능 장애가 있으나

프로 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대상자

 

목적

 

- 일상생활수행능력 손상을 호전 또는 유지,

문제행동을 줄여줌

- 위축되고 불안한 정서 개선

- 건강유지 및 관계 형성시에도 도움

 

프로그램

 

여러 가지 단어 말하기 (언어의 유창성, 자발성)

그림과 숫자 짝지어 기억하기 (기억력)

③ 물건보며 과거 회상하기

④ 똑같이 그리기

⑤ 점선으로 옮겨 그리기

⑥ 손 모양 똑같이 만들기

⑦ 선 따라 그리기

 

(3) 중증 인지기능 장애 대상자

 

ⓐ  대상

 

- 상당한 신체적 장애로 혼자서 움직이기가 힘들어

인지장애가 심하다고 평가되는 대상자

- 의사소통에 어느 정도 장애가 있거나,

프로그램을 이해하지 못하고 주의 집중을 잘 못하는 대상자

 

목적

 

- 일상생활능력 장애를 개선

- 정서적 문제의 경감, 현실 인식 및 대화능력 보전

- 대상자와 관계 형성 및

대상자의 특성 파악하는데 도움이 됨

- 규칙적인 프로그램으로 문제행동 줄이고

차분하게 안정시켜줌

 

프로그램

 

흩어진 낱글자로 단어 만들기

(언어 및 기억, 관리능력)

악기 연주하기

(주의력, 소근육 기능, 표현력 및 기억력,

스트레스 감소, 사회적 상호작용. 감정의 정화)

③ 선 따라 그리고 찢기

④ 똑같이 그리기 (주의력)

⑤ 따라 그리기

⑥ 이름 맞히기

⑦ 똑같은 모양 만들기

⑧ 숫자 찾아 체크하기

⑨ 인사말 연결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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