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치매 대상자와의 의사소통
※ 치매대상자별 의사소통 전략 ※
․ 치매 대상자별로 인지능력 수준이나 욕구가 다르므로
의사소통 내용이나 방법도 달라야 함
․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효과가 없으면 중단했다가
나중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함
․ 동일한 대상자라 해도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
전에 효과적이었던 방법이 통하지 않을 수 있음
1) 의사소통의 기본원칙
(1)언어적인 의사소통
① 대상자의 신체적 상태를 파악
: 대상자의 요구를 알기위해
막연하게 질문하기 보다는
신체 부위를 짚어가며 구체적으로 질문함
② 대상자를 존중하는 태도와 관심을 갖음
ex) 비협조적인 경우
: "부탁합니다."의 따뜻한 말, 존중하는 태도로 협조요청
ex) 협조적인 경우
:"잘 했어요.", "맞아요." 등 격려의 말을 해줌
③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함
: 대상자가 물건을 잃어버리거나
놓아둔 곳을 잊어버려 주변 사람들을 의심하면
부정하거나 설득하려 하지 x , 함께 찾아봄
④ 대상자의 속도에 맞춤
: 낮은 음조로 대상자의 속도에 맞추어 대해주고,
대상자가 반응할 때까지 기다림
⑤ 어린아이 대하듯 하지 X
존칭어를 사용하고,
명령어나 부정형 문장 보다는 긍정형 문장을 사용
⑥ 반복적으로 설명
: '왜'라는 질문보다는 설명을 하고
'네','아니오'로 답할 수 있도록 질문함
대명사(그것, 그사람, 거기)보다는
명사(의자, 손자, 욕실 등)를 이용
⑦ 대상자를 인격적으로 대함
: 심각한 언어장애를 가진 치매 대상자라도
요양보호사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X
⑧ 간단한 단어 및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
: 한번에 한 가지씩만 질문하고,
간단명료하며, 쉽고 짧은 문장을 사용
⑨ 대상자에게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설명함
: "양치질을 하지고, 식사를 하신 후에 외출해요." 보다는
"양치하세요.""식사하세요.","외출해요."라고 함
⑩ 가까운 곳에서 얼굴을 마주보고 말함
: 대상자를 뒤에서 부르거나, 걷고 있을 때 말을 걸지 X,
가까이서(1m 이내) 얼굴을 마주보고 말하는 것이 좋음
⑪ 항상 현실을 알려 줌
: 대상자에게 접근할 때는 주의를 끌기 위하여
이름을 부르고 자신이 누군인지 말함
ex) "아침 8시예요.", "아침 식사하세요",
"밤 10시예요. 주무세요."
⑫ 일상적인 어휘를 사용
: 일상적인 어휘를 사용하고,
때로는 고향 사투리로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
( 유행어, 외래어, 낯선 어휘 x )
⑬ 과거를 회상하게 유도함
: 옛날에 즐겨 부르던 노래, 긍정적인 옛일을 회상하는 것은
인지기능 유지나 심리적 안정면에서도 도움이 됨
(2) 비언어적인 의사소통
① 손짓, 발짓 또는 소리를 사용함
(난청 대상자 → 손짓, 발짓,
시각장애 대상자 → 소리로 표현 )
② 언어적인 표현 방법과
적절한 비언어적인 표현 방법을 같이 사용
(세수했는지 물어볼 때, 세수하는 몸동작을 하면서 질문)
③ 신체적인 접촉을 사용
(손이나 어깨를 감싸는 등의 신체접촉)
④ 치매 대상자의 비언어적인 표현 방법을 관찰
(얼굴표정, 눈빛, 손과 몸의 움직임)
⑤ 필요하면 글을 써서 의사소통함
(주어를 포함하고 요점을 명확하고 간결하게)
⑥ 언어 이외의 다른 신호를 말과 함께 사용
(손가락으로 물건을 가리키는 것)
⑦ 대상자의 행동을 복잡하게 해석하지 X
2) 치매 단계별 의사소통 문제
(1) 초기
- 사용하는 어휘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,
대화의 주제가 자주 바뀜
- 물건이나 사람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어렵고,
자주 확인하고 설명을 요구함
- 과거, 현재, 미래 시제를
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함
(2) 중기
- 일관성이 없어지고, 애매모호한 내용을 이야기함
- 대화의 주제가 제한되고, 말이 끊기는 횟수가 증가함
- 불특정 다수를 지칭하는 용어(이것, 그들, 그것)의
사용이 증가함
- 올바른 이름을 지칭하지 못하는 '명칭 실어증'을 보임
- 대화 중에 말이 끊기는 횟수가 증가함
- 적절한 어구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고,
부적절한 명사, 부정확한 시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남
(3) 말기
-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소통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음
- 시선을 맞추는 것을 어려워하고, 말이 없어짐 (무언증)
- 앵무새처럼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따라함
- 사용하는 어휘의 수가 현저히 적어지며
올바른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짐
- 발음이 부정확하여
치매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고,
치매 대상자는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을
제대로 이해하지 X
3) 치매 단계별 의사소통 방법
(1) 초기
-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로 구체적으로 표현하고
중요한 내용은 반복함
- 대상자가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를 파악하여 대화함
- 유사한 의미의 다른 언어를 이야기해 줌
- 대상자가 요청하기 전에 구체적인 방법과 정보를 제공함
- 대상자가 응답할 시간을 충분히 줌
- 외래어나 약어로 된 단어는 사용하지 X
- 대상자가 과거의 긍정적인 기억이나
사건을 회상하도록 도움
- 대상자가 감정 상태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
- 대상자를 돕고자 하는 마음을 표현함
(2) 중기
- 대상자의 이름을 부르며,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함
- 길고 복잡한 문장은 피하고 대화 주제를 갑자기 바꾸지 X
- 대상자에게 친숙한 물건을 활용하고,
물건마다 이름표를 붙임
- 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줌
- 반응할 때까지 기다리고, 반복하여 질문함
- 같은 표현을 반복하기보다
같은 의미의 다른 용어와 좀 더 단순한 표현을 사용
- '그' 혹은 '그 사람'과 같은
불특정 인칭대명사나 명사보다는
대상자의 이름을 사용함
- 대상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구를 활용함
- 친숙한 활동을 통해 대화를 시도함
- 대상자의 행동을 개인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지 X
-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고 대상자의 말을 반복해서 이야기함
- 이용 가능한 모든 단서를 활용함
- 격려와 칭찬함
(3) 말기
- 대상자의 이름을 부르면서 마주보며 이야기하고
요양보호사 자신의 이름을 말함
- 대상자가 좋아했던 음악을 함께 듣고 책을 읽음
- 편안하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이야기함
- 낮은 톤으로 다정하고 차분하며 천천히 분명하게 말함
- 대상자가 응답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이야기하며,
모든 것을 듣고 있다고 가정함
- 방 안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이야기하지 X
- 신체적 접촉을 적절히 활용하며,
대상자의 비언어적 메시지를 확인함
- 대상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것에 반응함
- 대화가 끝난 뒤에는 항상 마무리 인사를 함
4. 인지자극 훈련
1) 인지자극 훈련의 개요
◾ 우리나라 인지 훈련 프로그램 ◾
: 보건복지부, 중앙치매센터,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
치매 인지자극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
◾ 인지훈련도구◾
: 미술활동, 회상활동, 손 운동, 소리인지,
신체활동, 음악활동,
일일점검표, 일기장, 인지카드, 인지훈련 워크북
◾ 우리나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◾
- 경도인지장애, 초기 치매대상자 : 반짝활짝 뇌운동
- 중고도 치매대상자 : 나답게 하루하루 프로그램
- 장기요양보험 수급자(치매특별등급 포함)
: 인지활동형 프로그램
- 장기요양보험 수급자 및 일반 노인 : 두근두근 뇌운동
2) 인지기능 수준별 인지자극 훈련
(1) 인지기능에 문제가 없는 대상자인 경우
ⓐ 대상
- 치매는 없으나 침상에서 누워서만 생활하거나,
혼자서 움직이기 힘든 대상자
- 일상적인 대화에 문제가 없이 인지기능이 거의 정상이고,
인지기능 훈련에 관심을 보이며
참여할 수 있는 모든 대상자
ⓑ 목적
- 인지기능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,
인지 기능을 유지 및 향상
- 성취감, 만족감
- 인지기능 훈련을 통한 신체장애의 일부 극복 및 유지
ⓒ 프로그램
① 뇌 건강 일기 쓰기 (인지기능 향상)
② 빈칸 채우기 (언어 및 단어 유창성)
③ 물건 값 계산하기 (수리력)
④ 특정 글자 고르기 (주의력, 집중력)
(2) 경증 인지기능 장애 대상자
ⓐ 대상
- 침상에서 누워서만 생활하거나
혼자서 움직이기 힘든 대상자로
- 경도의 인지장애를 가지고 있거나, 경증 치매인 대상자
- 일상적 대화에 문제 없거나, 경도 인지기능 장애가 있으나
프로 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대상자
ⓑ 목적
- 일상생활수행능력 손상을 호전 또는 유지,
문제행동을 줄여줌
- 위축되고 불안한 정서 개선
- 건강유지 및 관계 형성시에도 도움
ⓒ 프로그램
① 여러 가지 단어 말하기 (언어의 유창성, 자발성)
② 그림과 숫자 짝지어 기억하기 (기억력)
③ 물건보며 과거 회상하기
④ 똑같이 그리기
⑤ 점선으로 옮겨 그리기
⑥ 손 모양 똑같이 만들기
⑦ 선 따라 그리기
(3) 중증 인지기능 장애 대상자
ⓐ 대상
- 상당한 신체적 장애로 혼자서 움직이기가 힘들어
인지장애가 심하다고 평가되는 대상자
- 의사소통에 어느 정도 장애가 있거나,
프로그램을 이해하지 못하고 주의 집중을 잘 못하는 대상자
ⓑ 목적
- 일상생활능력 장애를 개선
- 정서적 문제의 경감, 현실 인식 및 대화능력 보전
- 대상자와 관계 형성 및
대상자의 특성 파악하는데 도움이 됨
- 규칙적인 프로그램으로 문제행동 줄이고
차분하게 안정시켜줌
ⓒ 프로그램
① 흩어진 낱글자로 단어 만들기
(언어 및 기억, 관리능력)
② 악기 연주하기
(주의력, 소근육 기능, 표현력 및 기억력,
스트레스 감소, 사회적 상호작용. 감정의 정화)
③ 선 따라 그리고 찢기
④ 똑같이 그리기 (주의력)
⑤ 따라 그리기
⑥ 이름 맞히기
⑦ 똑같은 모양 만들기
⑧ 숫자 찾아 체크하기
⑨ 인사말 연결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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