Ⅳ. 요양보호 기록 및 업무보고
1. 요양보호 기록
: 대상자에게 제공한
요양보호서비스의 일련의 과정과 결과를 기술한 것
1) 요양보호 기록의 목적
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됨
② 요양보호사의 활동을 입증할 수 있음
③ 요양보호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음
④ 시설장 및 관련 전문가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
⑤ 요양보호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
지도 및 관리에 도움이 됨
⑥ 가족과 정보공유를 통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
☞ 대상자의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기록하지 X
⑦ 요양보호서비스의 표준화와
요양보호사의 책임성을 높임
2) 요양보호 기록 방법
(1) 요양보호 기록의 종류
ⓛ 장기요양급여 제공기록지
- 대상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내용과
시간, 특이사항을 기입한 것
- 방법
: ㉠ 수기작성 ㉡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 이용
※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이란? ※
:방문요양서비스 급여제공을
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시스템
【 스마트 장기요양 사용법 】 |
① 서비스 시작전송 (방문요양, 목욕, 간호 공통) - 태그인식은 1~3cm이내 범위 - 태그접촉 시 스마트폰 뒷면을 2~3초간 접촉 (NFC위치에 따라 상·중·하단 접촉) - 급여종류를 잘못 선택한 경우에는 '태그취소' 선택 후 급여종류 재선택 ② 서비스 종료 전송(방문요양) - 시간입력 : 남은 시간 배분하여 입력 - 상태변화 등 입력 : 신체기능 변화상태 선택, 대소변 실수 횟수 입력 - 전송 요청 : 정서지원항목 60분이하 입력 - 24 시간 방문요양 한 경우 : 1440분을 각 배분하여 입력해야 함 ☞ 주의사항 ☞ - 시작전송으로부터 24시간 경과후부터 30분 이내에는 종료전송 하여야 함 - 종료전송 시 1440분을 분배해서 입력해야 함 < 2회이상 연속해서 24시간 방문요양서비스 제공할 경우 태그전송 방법 > · 서비스 시작전송 이후부터 24시간마다 장기요양 앱 실행 후 로그인 · 24시간요양을 연속해서 하시겠습니까?하는 메시지발생 → "예"누르기 · 남은 시간이 "0분"이 되어야만 서비스전송 가능 · 태그 인식 후에는 5분 이내에 종료전송을 하여야 함 ③ 서비스 종료 전송(인지활동 방문요양) - 시간확인 : 태그인식 수 120분 이상 제공 확인 - 시간입력 : 인지자극활동 60분이상 입력, 일상생활 함께하기에 나머지 시간 입력 - 프로그램 제공 내역 입력 : 특이사항란 입력(60자 이내), 미입력시 급여제공기록지 특이사항란에 작성 - 기능 변화상태 등 입력 : 기능 변화상태 선택, 대소변실수 횟수 입력 ④ 서비스 종료 전송(방문목욕) - 목욕유형 선택 : 목욕유형(차량 미이용/차량 이용) 선택 - 차량번호 입력 : 차량이용목욕 제공 시 입력 - 확인 선택 : 전송요청 선택 취소 시 이전 화면 - 목욕은 40분 이상 제공시 전송 가능 - 2인의 요양요원이 10분 이내 태그를 인식해야 함 |
② 상태기록지
: 배설, 목욕, 식사섭취, 수분섭취,
체위변경, 외출 등의 상태
및 제공 내용을 기록하는 것
③ 사고보고서
: 사고가 발생한 시점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
사고의 내용, 경과, 결과에 대해 정확하게 기록
④ 인수인계서
: 퇴직, 휴직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그만둘 때
직원간의 인수인계를 작성
(수급자명, 급여제공내용, 유의사항 등이 포함됨)
(2) 요양보호 기록의 원칙
-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있는 그대로 기록
( 요양보호사의 생각이나 의견 등의 주관적인 내용x )
- 육하원칙을 바탕으로 기록
- 서비스의 과정과 결과를 정확하게 기록
- 기록을 미루지 않고, 그때그때 신속하게 작성
- 공식화된 용어를 사용
- 간단명료하게 기록하고 기록자를 명확하게 함
-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구체적으로 기록
(3) 요양보호 기록 시 주의 사항
① 개인정보 보호
- 기록은 서비스와 관련된 사람만 열람하고,
외부로 반출하지 X
- 기록은 반드시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장소에 보관하고
관리책임자를 정해둠
② 비밀유지
- 업무상 알게된 비밀을 외부에 유출하지 X
③ 사생활 존중
-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할 때는 대상자의 동의를 얻음
-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이라도
대상자나 가족이 승인하지 않은 정보는 기록하지 X
- 요양보호서비스와 직접 관련이 없는 정보는 기록하지 X
2. 업무보고
1) 업무보고의 중요성
① 요양보호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음
: 사고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서 판단 X
→ 관리책임자에게 알려 지시를 받아 대처함
② 타 전문직과의 업무협조
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음
③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,
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음
2) 업무보고의 방법
(1) 업무보고의 원칙
① 객관적인 사실을 보고
② 육하원칙에 따라 보고
③ 신속하게 보고
(∵ 시간지체로 인한
사실의 왜곡될 가능성 때문)
④ 보고내용이 중복되지 않게 함
(2) 업무보고 시기
- 정기보고 : 일일보고, 주간보고, 월간보고 등
- 수시보고 : 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보고
① 대상자의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
②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
③ 새로운 정보를 파악했을 때
④ 새로운 업무방법을 찾았을 때
⑤ 업무를 잘못 수행했을 때
⑥ 사고가 발생했을 때
(3) 업무보고 형식
① 구두보고
- 급하거나 사안이 가벼울 때 사용
- 결론부터 보고한 후 경과와 상태, 원인을 보고함
- 장점 : 신속하게 보고할 수 있음
- 단점 : 정확한 기록을 남길 수 없음
- 상황이 급할 경우는 구두보고를 먼저하고,
후에 서면보고로 보완
② 서면보고
- 보고내용이 복잡하거나 정확성이 필요할 때,
자료를 보존할 필요가 있을 때 이용
- 대표적인 서면보고 : 정기 업무보고, 사건보고 등
- 장점 : 정확한 기록을 남길 수 있음
- 단점 : 신속하게 보고할 수 없음
③ 전산망 보고
- 장점
: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
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편리함
구두보고와 같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,
서면보고와 같이 기록으로 남길 수 있음
3. 업무회의
1) 사례회의
: 대상자의 상황과 제공되는 서비스를
점검하고 평가하여
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회의
(1) 사례회의의 목적
①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
지속적으로 관리
②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
요양보호의 목표를 공유하여
서비스의 질을 높임
③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제공 계획의
타당성을 검토하여
서비스 내용을 조정
④ 대상자의 관계된 직종들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함
(2) 사례회의의 절차
: 일반적인 회의절차와 비슷
2) 월례회의 ( = 간담회 )
① 요양보호사들이 정보와 경험을 서로 공유
② 장기요양기관이 요양보호사들에게
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
③ 요양보호사들로부터
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개최하는 회의
(1) 월례회의의 특징
- 관리자가 요양보호사의 업무와 관련된
정보와 업무 준수사항 등을 전달함
( 출퇴근 시간 엄수, 급여제공기록지 사용에 대한 설명,
응급상황에 대한 대처,
요양보호사의 입원 및 해외출국에 대한 보고 등 )
- 관리자가 요양보호사로부터
기관운영, 인사, 복리후생에 대해
의견 및 애로사항을 듣고,
월례회의에서 제안된 의견이나 애로사항에 대해
어떻게 조치하였는지 다음 월례회의 때 보고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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