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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(요양보호사)/요양보호각론2

Ⅳ. 요양보호 기록 및 업무보고 : 요양보호 기록, 업무보고, 업무회의

by 그레잇홉스 2023. 2. 14.

 

. 요양보호 기록 및 업무보고

 

1. 요양보호 기록

 

: 대상자에게 제공한

요양보호서비스의 일련의 과정과 결과를 기술한 것

 

1) 요양보호 기록의 목적

 

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됨

요양보호사의 활동을 입증할 수 있음

요양보호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음

시설장 및 관련 전문가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

⑤ 요양보호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

지도 및 관리에 도움이 됨

⑥ 가족과 정보공유를 통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

☞ 대상자의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기록하지 X

요양보호서비스의 표준화와

요양보호사의 책임성을 높임

 

2) 요양보호 기록 방법

 

(1) 요양보호 기록의 종류

 

ⓛ 장기요양급여 제공기록지

 

- 대상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내용과

시간, 특이사항을 기입한 것

- 방법

: ㉠ 수기작성 ㉡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 이용 

 

※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이란?

:방문요양서비스 급여제공을

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시스템

 

 스마트 장기요양 사용법 

① 
서비스 시작전송 (방문요양, 목욕, 간호 공통)


- 
태그인식은 1~3cm이내 범위

- 태그접촉 시 스마트폰 뒷면을 2~3초간 접촉
(NFC위치에 따라 상··하단 접촉)

- 급여종류를 잘못 선택한 경우에는
 
'태그취소' 선택 후 급여종류 재선택


② 서비스 종료 전송(방문요양)

- 시간입력 : 남은 시간 배분하여 입력

- 상태변화 등 입력
 
: 신체기능 변화상태 선택, 대소변 실수 횟수 입력

- 전송 요청 : 정서지원항목 60분이하 입력

- 24 시간 방문요양 한 경우 
: 1440분을 각 배분하여 입력해야 함

☞ 주의사항 ☞ 
- 시작전송으로부터 24시간 경과후부터 
30분 이내에는
종료전송 하여야 함
- 종료전송 시 1440분을 분배해서 입력해야 함

< 2회이상 연속해서 24시간 방문요양서비스
제공할 경우 태그전송 방법 >

· 서비스 시작전송 이후부터 24시간마다
장기요양 앱 실행 후 로그인

· 24시간요양을 연속해서 하시겠습니까?하는 메시지발생 
 ""누르기

· 남은 시간이 "0"이 되어야만 서비스전송 가능
· 태그 인식 후에는 5분 이내에 종료전송을 하여야 함

③ 서비스 종료 전송(인지활동 방문요양)

- 시간확인 : 태그인식 수 120분 이상 제공 확인

- 시간입력
 
: 인지자극활동 60분이상 입력,
 
일상생활 함께하기에 나머지
시간 입력

- 프로그램 제공 내역 입력
 
: 특이사항란 입력(60자 이내),

미입력시 급여제공기록지 특이사항란에 작성

- 기능 변화상태 등 입력 
: 기능 변화상태 선택, 대소변실수 횟수 입력


④ 서비스 종료 전송(방문목욕)

- 목욕유형 선택 
: 목욕유형(차량 미이용/차량 이용) 선택

- 차량번호 입력 : 차량이용목욕 제공 시 입력

- 확인 선택 : 전송요청 선택 취소 시 이전 화면

- 목욕은 40분 이상 제공시 전송 가능

- 2인의 요양요원이 10분 이내 태그를 인식해야 함

 

② 상태기록지

 

: 배설, 목욕, 식사섭취, 수분섭취,

체위변경, 외출 등의 상태

제공 내용을 기록하는 것

 

③ 사고보고서

 

: 사고가 발생한 시점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

사고의 내용, 경과, 결과에 대해 정확하게 기록

 

④ 인수인계서

 

: 퇴직, 휴직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그만둘 때

직원간의 인수인계를 작성

(수급자명, 급여제공내용, 유의사항 등이 포함됨)

 

(2) 요양보호 기록의 원칙

 

-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있는 그대로 기록

( 요양보호사의 생각이나 의견 등의 주관적인 내용x )

- 육하원칙을 바탕으로 기록

- 서비스의 과정과 결과를 정확하게 기록

- 기록을 미루지 않고, 그때그때 신속하게 작성

- 공식화된 용어를 사용

- 간단명료하게 기록하고 기록자를 명확하게 함

- 애매한 표현은 피하고 구체적으로 기록

 

(3) 요양보호 기록 시 주의 사항

 

① 개인정보 보호

 

- 기록은 서비스와 관련된 사람만 열람하고,

외부로 반출하지 X

- 기록은 반드시 잠금장치가 되어 있는 장소에 보관하고

관리책임자정해둠

 

② 비밀유지

 

- 업무상 알게된 비밀을 외부에 유출하지 X

 

③ 사생활 존중

 

-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할 때는 대상자의 동의를 얻음

-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이라도

대상자나 가족이 승인하지 않은 정보는 기록하지 X

- 요양보호서비스와 직접 관련이 없는 정보는 기록하지 X

 

2. 업무보고

 

1) 업무보고의 중요성

 

① 요양보호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음

: 사고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서 판단 X

→ 관리책임자에게 알려 지시를 받아 대처함

 

② 타 전문직과의 업무협조

및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음

 

③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,

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음

 

2) 업무보고의 방법

 

(1) 업무보고의 원칙

 

객관적인 사실을 보고

육하원칙에 따라 보고

신속하게 보고

(∵ 시간지체로 인한

사실의 왜곡될 가능성 때문)

보고내용이 중복되지 않게 함

 

(2) 업무보고 시기

 

- 정기보고 : 일일보고, 주간보고, 월간보고 등

- 수시보고 : 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보고

 

대상자의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

②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

새로운 정보를 파악했을 때

새로운 업무방법을 찾았을 때

⑤ 업무를 잘못 수행했을 때

사고가 발생했을 때

 

(3) 업무보고 형식

 

① 구두보고

 

- 급하거나 사안이 가벼울 때 사용

- 결론부터 보고후 경과와 상태, 원인을 보고

- 장점 : 신속하게 보고할 수 있음

- 단점 : 정확한 기록을 남길 수 없음

- 상황이 급할 경우구두보고를 먼저하고,

후에 서면보고로 보완

 

② 서면보고

 

- 보고내용이 복잡하거나 정확성이 필요할 때,

자료를 보존할 필요가 있을 때 이용

- 대표적인 서면보고 : 정기 업무보고, 사건보고 등

- 장점 : 정확한 기록을 남길 수 있음

- 단점 : 신속하게 보고할 수 없음

 

③ 전산망 보고

 

- 장점

: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

간을 절약할 수 있고 편리함

 구두보고와 같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,

서면보고와 같이 기록으로 남길 수 있음

 

3. 업무회의

 

1) 사례회의

 

: 대상자의 상황과 제공되는 서비스를

점검하고 평가하여

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회의

 

(1) 사례회의의 목적 

 

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

지속적으로 관리

②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

요양보호의 목표를 공유하여

서비스의 질을 높임

③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제공 계획의

타당성을 검토하여

서비스 내용을 조정

④ 대상자의 관계된 직종들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함

 

(2) 사례회의의 절차

 

: 일반적인 회의절차와 비슷

 

2) 월례회의 ( = 간담회 )

 

요양보호사들이 정보와 경험을 서로 공유

② 장기요양기관이 요양보호사들에게

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

요양보호사들로부터

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개최하는 회의

 

(1) 월례회의의 특징

 

- 관리자가 요양보호사의 업무와 관련된

정보와 업무 준수사항 등을 전달함

( 출퇴근 시간 엄수, 급여제공기록지 사용에 대한 설명,

응급상황에 대한 대처,

요양보호사의 입원 및 해외출국에 대한 보고 등 )

- 관리자가 요양보호사로부터

기관운영, 인사, 복리후생에 대해

의견 및 애로사항을 듣고,

월례회의에서 제안된 의견이나 애로사항에 대해

어떻게 조치하였는지 다음 월례회의 때 보고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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