Ⅲ. 의사소통과 정서 지원
1.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정서 지원
1) 의사소통의 필요성
① 대상자 및 가족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을 줌
② 요양보호서비스에 필요한 정보를
원활하게 수집할 수 있음
③ 대상자를 깊이 이해하고,
서비스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음
④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여
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
⑤ 타 전문직과의 원활한 업무 협조에 도움이 됨
2) 의사소통의 유형
< 메라비언의 법칙 >
: 상대방에 대한 인상이나 호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
목소리는 38%,
보디랭기쥐는 55%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,
말하는 내용은 겨우 7%만 작용한다는 이론
→ 효과적인 소통에 있어 말보다
비언어적 요소인 시각과 청각에 의해
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
(1) 언어적 의사소통
- 속어, 방언(사투리), 속삭임, 귓속말 등
말과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
-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
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
-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병행하여 사용하면 효과적
(2) 비언어적 의사소통
- 용모, 자세, 침묵, 말투, 얼굴표정, 손짓, 눈짓,
목소리 크기, 씰룩거림,
으쓱거림, 웃음 소리 크기, 눈물 등
- 언어적 의사소통보다 더 중요하게 활용되며,
감정적, 정서적 부분이 크게 작용
-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운 대상자를
서비스 할 때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
<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법 > | ||
바람직한 태도 |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 | |
얼굴표정 | - 따뜻하고 배려하는 표정 - 다양하며 생기있고 적절한 표정 - 자연스럽고 여유있는 입모양 - 간간히 적절하게 짓는 미소 |
- 눈썹 치켜세우기, 하품 - 입술을 깨물거나 꼭 다문 입 - 부적절하고 희미한 미소 - 지나친 머리 끄덕임 |
자세 | -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자세 - 대상자를 향해 약간 기울인 자세 - 관심을 보이며 편안한 자세 |
- 대상자로부터 키껴 앉는 자세 - 몸을 앞으로 구부리는 태도 - 입에 손이나 손가락을 대는 것 - 손가락으로 지적하는 행위 |
눈맞춤 | - 눈맞춤 - 대상자와 같은 눈높이 - 적절한 시선의 움직임 |
- 눈을 마주하기를 피하는 것 - 대상자보다 높거나 낮은 눈높이 - 시선을 한 곳에 고정하는 것 |
어조 | - 크지 않는 목소리 - 분명한 발음, 온화한 목소리 - 대상자의 정서에 반응하는 어조 - 적절한 말속도 |
- 너무 작거나 큰 목소리 - 들뜬 듯한 목소리 - 너무 빠르거나 느린 목소리 - 잦은 헛기침, 긴 침묵 |
3)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
(1) 라포 형성
: 라포란 '마음의 유대'라는 뜻으로
서로의 마음이 통하는 상태
(2) 경청
: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
공감하는 능력
① 좋은 경청이란
: 단순히 잘 듣는 것이 아니라
상대방이 말하려고 하는 의미를
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
② 경청의 방법
- 혼자서 대화를 독점하지 않고,
말하는 순서를 지킴
- 상대방의 말을 가로채거나
이야기를 가로막지 X
- 의견이 다르더라도 일단 수용
- 논쟁에서는 먼저 상대방의 주장을 들어줌
- 시선을 맞추며,
귀로만 듣지 말고 오감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들음
- 흥분하지 않고, 비판적인 태도를 버림
- 상대방이 말하는 의미를 이해함
- 단어 이외의 보이는 표현에도 신경을 씀
-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
③ 경청을 방해하는 것
- 대충 짐작하고, 끊임없이 비교하며
상대방의 말을 나 자신의 경험에 맞춤
- 미리 대답을 준비하거나,
충분히 듣지 않은 상태에서 조언
- 듣고 싶지 않은 말을 걸러 내거나,
상대방의 말을 반박하고 논쟁하기 위해서 들음
-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슬쩍 넘어가면서
대화의 본질을 회피
(3) 공감
: 상대방의 말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,
감정을 함께 느끼며,
자신이 느낀 바를 전달하는 것
※ 바람직한 공감은? ※
: 상대방의 말에 충분히 귀를 기울이고
그 말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서 다시 반복해주는 것
(4) 말하기
① 효과적인 말하기
-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분명하게 의사전달을 하며,
편안하고 이완된 자세를 취함
- 상대방의 말을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함
- 비판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,
부정적인 비교를 하지 X
- 특정 상대를 지칭하거나 비판하지 X
- 상대방을 위협하는 말이나 감정적으로 공격하지 X
- 나쁜 내용을 회고하거나 상기시키지 X
② 효과적인 말하기를 방해하는 경우
- 부족하고 자신감이 없는 태도를 보임
- 자신은 피해자이며 보호받아야 한다고 생각함
- 나는 완벽한 사람이므로
칭찬만 듣고 비난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함
- 나에게는 잘못이 없고 항상 옳다고 설명함
- 자신이 모든 일에 전문가임을 주장함
③ 나- 전달법
-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할 때는
나를 주어로 말함
- 상대방의 행동과 상황을 있는 그대로
비난 없이 구체적으로 말함
-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
구체적으로 말함
- 그 상황에 대해 내가 느끼는 바를 진솔하게 말함
- 전달한 말을 건넨 후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,
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말함
( 나-전달법 순서 : 행동→영향→느낌→바램 )
(5) 침묵
-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침묵은
가치 있는 치료적 도구로써
때로는 어떤 말보다 훨씬 중요
- 요양보호사와 대상자 모두에게
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줌
(6) 수용
- 상대방의 표현을 비판없이
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
-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에게 충고하거나
답을 주려하지 말고
감정, 태도를 수용하면서 지지
(7) 말벗하기
: 요양보호사와 대상자 간의 의사소통의 출발점
※ 대상자와 말벗하는 방법 ※ |
· 대상자의 신체적, 심리적, 사회적 특성을 이해한다. ·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, 질병, 생활력 등을 이해하고 존중한다. · 대상자의 삶을 '옳고 그름'이나 '좋고 싫음'으로 판단하지 않고, '차이와 다양성'으로 수용하는 마음이 필요하다. · 대상자와 과도한 의존관계를 형성하지 않도록 한다. · 대상자를 아이처럼 대하거나 친밀하다는 이유로 반말이나 명령조의 언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. · 대상자의 기분이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공감한다. ☞ 공감이란?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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